Room
- SqLite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객체 매칭 라이브러리 입니다
- 쉽게 Query를 사용할 수 있는 API 제공합니다
- Query를 컴파일 시간에 검증합니다
- Query 결과를 LiveData로하여 데이터베이스가 변경될 때 마다 쉽게 UI 변경할 수 있습니다
SQLite 보다 Room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
Room의 주요 3요소
- @Database: 클래스를 데이터베이스로 지정하는 annotation, RoomDatabase를 상속 받은 클래스 여야 합니다 (Room.daravaseBuilder를 이용하여 인스턴스 생성)
- @Entity : 클래스를 테이블 스카마로 지정하는 annotaion
- @Dao : 클래스를 DAO(Data Access Object)로 지정하는 annotation (기본적인 insert, delete,update SQL은 자동으로 만들어주며, 복잡한 SQL은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
Gradle 파일 설정
- Room은 안드로이드 아키텍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
- 사용하기위해 build.gradle 파일의 dependencies에 아래 내용을 추가해야 합니다
- Androidx 사용하는 경우를 가정,Android Studio와 SDK는 최신 버전으로 사용
- 'kotlin-kept' 플러그인이 추가
- dependencies 추가
plugins {
id("kotlin-kapt")
}
dependencies {
val room_version = "2.6.1"
implementation("androidx.room:room-runtime:$room_version")
annotationProcessor("androidx.room:room-compiler:$room_version")
kapt("androidx.room:room-compiler:$room_version")
implementation("androidx.room:room-ktx:$room_version")
testImplementation("androidx.room:room-testing:$room_version")
}
--------------> 최신 버전으로 사용
Entity 생성
- Entity는 테이블 스카마 정의
- CREATE TABLE student_table(student_id INTEGER PRIMARY KEY, name TEXT NOT NULL);
- @Entity data class Student
@Entity(tableName = "student_table") data class Student ( @PrimaryKey @ColumnInfo(name = "student_id") val id: Int, val name: String )
DAO 생성
- DAO는 interface나 abstract class로 정의되어야 합니다
- Annotation에 SQL 쿼리를 정의하고 그 쿼리를 위한 메소드를 선언합니다
- 가능한 annottation으로 @Insert, @Update,@Delete,@Query가 있습니다
@Query("SELECT * from table") fun getAllData() : List<Data>
- @Insert, @Update, @Delete는 SQL 쿼리를 작성하지 않아도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생성합니다
- @Insert나 @Update는 key가 중복되는 경우 처리를 위해 onConflict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
- OnConflictStrategy.ABORT: key 충돌시 종료
- OnConflictStrategy.IGNORE: key 충돌 무시
- OnConflictStrategy.REPLACE: key 충돌시 새로운 데이터로 변경
- @Update나 @Delete는 primary key에 해당되는 튜플을 찾아서 변경/삭제
- @Insert나 @Update는 key가 중복되는 경우 처리를 위해 onConflict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
- @Query로 리턴되는 데이터의 타입을 LiveData<>로 하면, 나중에 이 데이터가 업데이트될 때 Observer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.
@Query("SELECT * from table") fun getAllData() : LiveData<List<Data>>
- @Query에 SQL을 정의할 때 메소드의 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
@Query("SELECT * FROM student_table WHERE name = :sname")
suspend fun getStudentByName(sname: String): List<Student>
인자 sname을 SQL에서 :sname으로 사용합니다
- fun 앞에 suspend는 Kotlin coroutine을 사용하는 것임, 나중에 이 메소드를 부를 때는 runBlocking {} 내에서 호출해야 합니다
- LiveData는 비동기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coroutine으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
@Dao
interface MyDAO {
@Insert(onConflict = OnConflictStrategy.REPLACE) // INSERT, key 충돌이 나면 새 데이터로 교체
suspend fun insertStudent(student: Student)
@Query("SELECT * FROM student_table")
fun getAllStudents(): LiveData<List<Student>> // LiveData<> 사용
@Query("SELECT * FROM student_table WHERE name = :sname")
suspend fun getStudentByName(sname: String): List<Student>
@Delete
suspend fun deleteStudent(student: Student); // primary key is used to find the student
// ...
}
- @Query("SELECT * from table") fun getAllData() : LiveData<List<Data>>
@Query("SELECT * FROM student_table WHERE name = :sname") suspend fun getStudentByName(sname: String): List<Student>
- 인자 sname을 SQL에서 :sname으로 사용합니다
Database 생성
- RoomDatabase를 상속하여 자신의 Room 클래스를 만들어야 합니다
- 포함되는 Entity들과 데이터베이스 버전(version)을 @Database annotation에 지정합니다
- version이 기존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보다 높으면, 데이터베이스를 open할 때 migration을 수행하게 됩니다
- Migration 수행 방법은 RoomDatabase 객체의 addMigration() 메소드를 통해 알려줍니다
- DAO를 가져올 수 있는 getter 메소드를 만듭니다
- 실제 메소드 정의는 자동으로 생성됩니다
- Room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하나만 있으면 되므로 Singleton 패턴을 사용합니다
- Room 클래스의 객체 생성은 Room.databaseBuilder()를 이용합니다
@Database(entities = [Student::class, ClassInfo::class, Enrollment::class, Teacher::class], version = 1)
abstract class MyDatabase : RoomDatabase() {
abstract fun getMyDao() : MyDAO
companion object {
private var INSTANCE: MyDatabase? = null
private val MIGRATION_1_2 = object : Migration(1, 2) {
override fun migrate(database: SupportSQLiteDatabase) { 생략 }
}
private val MIGRATION_2_3 = object : Migration(2, 3) {
override fun migrate(database: SupportSQLiteDatabase) { 생략 }
}
fun getDatabase(context: Context) : MyDatabase {
if (INSTANCE == null) {
INSTANCE = Room.databaseBuilder(
context, MyDatabase::class.java, "school_database")
.addMigrations(MIGRATION_1_2, MIGRATION_2_3)
.build()
}
return INSTANCE as MyDatabase
}
}
}
Migration
- 앞에서 MyRoomDatabase객체 생성 후 addMigrations() 메소드를 호출하여 Migration 방법을 지정했습니다
- 여러개의 Migration 지정 가능합니다
Room.databaseBuilder(...).addMigrations(MIGRATION_1_2, MIGRATION_2_3)
private val MIGRATION_1_2 = object : Migration(1, 2) { // version 1 -> 2
override fun migrate(database: SupportSQLiteDatabase) {
database.execSQL("ALTER TABLE student_table ADD COLUMN last_update INTEGER")
}
}
private val MIGRATION_2_3 = object : Migration(2, 3) { // version 2 -> 3
override fun migrate(database: SupportSQLiteDatabase) {
database.execSQL("ALTER TABLE class_table ADD COLUMN last_update INTEGER")
}
}
UI와 연결
- 안드로이드 아키텍처에 따라 Repository와 ViewModel을 사용하길 권장하지만
- 참고: https://codelabs.developers.google.com/codelabs/android-room-with-a-view-kotlin/
- 여기에서는 Room과 LiveData 사용만 다룹니다
- RoomDatabase객체에서 DAO 객체를 받아오고, 이 DAO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합니다
myDao = MyDatabase.getDatabase(this).getMyDao()
runBlocking { // (주의) UI를 블록할 수 있는 DAO 메소드를 UI 스레드에서 바로 호출하면 안됨
myDao.insertStudent(Student(1, "james")) // suspend 지정되어 있음
}
val allStudents = myDao.getAllStudents() // LiveData는 Observer를 통해 비동기적으로 데이터를 가져옴
UI와 연결 - LiveData
LiveData?
**LiveData**는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컴포넌트의 일부로, 관찰 가능한 데이터 홀더 클래스입니다. 이를 통해 UI 컴포넌트(예: 액티비티, 프래그먼트)는 데이터의 변경 사항을 관찰하고 이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.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**LiveData**는 관찰자에게 알림을 보냅니다.
LiveData의 핵심 특징
- 수명주기 인식:
- **LiveData**는 안드로이드의 수명주기를 인식합니다. 즉, 액티비티나 프래그먼트의 수명주기 상태에 따라 알림을 자동으로 관리합니다. 이로 인해 메모리 누수 및 액티비티가 종료된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크래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.
- UI와 데이터 상태의 일관성 유지:
- **LiveData**를 사용하면 UI가 데이터와 일관되게 유지됩니다. 데이터가 변경될 때 UI가 자동으로 갱신되기 때문에, 사용자에게 최신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- 중앙 집중적인 데이터 관리:
- **LiveData**는 뷰모델(ViewModel)과 함께 사용되어 앱의 데이터를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. 이는 데이터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줍니다.
- 데이터 변경에 따른 자동 업데이트:
- **LiveData**의 관찰자는 오직 활성 수명주기 상태(active lifecycle state)의 컴포넌트에만 알림을 보냅니다. 이는 데이터가 변경될 때 활성 상태의 UI만 업데이트되어, 불필요한 리소스 사용을 줄여줍니다.
- LiveData<> 타입으로 리턴되는 DAO 메소드 경우
- observe() 메소드를 이용하여 Observer를 지정합니다
-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자동으로 Observer의 onChanged()가 호출됩니다
- LiveData<>를 리턴하는 DAO 메소드는 Observer를 통해 비동기적으로 데이터를 받기 때문에, UI 스레드에서 직접 호출해도 문제 없습니다.
val allStudents = myDao.getAllStudents()
allStudents.observe(this) { // Observer::onChanged() 는 SAM 이기 때문에 lambda로 대체
val str = StringBuilder().apply {
for ((id, name) in it) {
append(id)
append("-")
append(name)
append("\n")
}
}.toString()
binding.textStudentList.text = str
}
Room Database의 주요 어노테이션(Annotations)
- Room은 안드로이드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라이브러리로, SQLite 데이터베이스의 추상 레이어를 제공하여 편리한 데이터베이스 접근과 데이터 관리를 가능하게 해줍니다. Room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어노테이션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- 주요 어노테이션 종류
- @Database
- 데이터베이스 클래스를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.
-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될 엔티티와 버전을 명시합니다.
- @Entity
- 데이터베이스 내의 테이블을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.
- 클래스 이름이 테이블 이름으로 사용되며, 필드는 컬럼으로 매핑됩니다.
- @PrimaryKey
- 엔티티의 기본 키(primary key)를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.
- 유니크한 값이어야 하며,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각 엔티티를 구분하는 데 사용됩니다.
- @ColumnInfo
- 테이블의 컬럼 정보를 세부적으로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.
- 컬럼의 이름, 타입, 인덱스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- @Dao
- 데이터 접근 객체(Data Access Object)를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.
- 데이터베이스의 CRUD(Create, Read, Update, Delete) 연산을 위한 메소드를 포함합니다.
- @Insert
- 데이터를 삽입하는 메소드에 사용합니다.
- 해당 메소드는 엔티티를 인자로 받아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합니다.
- @Query
- 복잡한 SQL 쿼리를 실행하는 메소드에 사용합니다.
- 메소드에 주어진 SQL 쿼리를 실행하여 결과를 반환합니다.
- @Update
-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메소드에 사용합니다.
- 인자로 받은 엔티티의 데이터로 기존 레코드를 갱신합니다.
- @Delete
- 데이터를 삭제하는 메소드에 사용합니다.
- 인자로 받은 엔티티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거합니다.
- @Transaction
- 메소드가 하나의 트랜잭션으로 실행되어야 함을 나타냅니다.
- 여러 연산을 하나의 작업으로 묶어 실행할 때 사용합니다.
- @ForeignKey
- 엔티티 간의 외래 키 관계를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.
- 참조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- @Index
- 특정 컬럼에 인덱스를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.
- 쿼리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합니다.
- @Databas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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